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모두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해방 공간에 보기 드문 화자의 자기 반성이기에 더욱 값지다. 김성권·한기애, 현대시 노트, 동녘, 1992. 188~194쪽.
시를 지배한 감정이 민족적 저항이라기보다 그의 유를 달리하는 기독교적 범주로 이야기될 가능성도 배제될 수가 없다. 김용직, 『한국현대시인연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pp.344~345.
윤동주의 「또 다른 고향」
고향에 돌아온 날 밤에
내 백골이 따라와 한방에 누웠다.
어둔 밤은 우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 이론들이 현대시 연구자들에게 수용되어 현대시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구성과를 만들어내었다. 결국 이러한 비평이론의 도입과 현대시의 분석은 어떤 방법을 통해 작품에 접근
분석하고 정리한 결과를 통하여, 가사의 장르적 특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가사에 대해 느끼고 있는 심리적 거리감, 실제 수업 양상 및 수업이 이루어진 후에 학생들에게 일어난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편 현직 고등학교 교사에게도 설문을 실시 및 분석하여 가사 수업의 실태와 교사가
현대시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를 제외한 모든 기준이 가능하다.
그 중 우리는 '시와 노래를 목표로 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귀담아 들어 시가(詩歌)의 본질적인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7학년 문학 성취기준 (4)시어와 일상어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랫말을 쓴다.>를 성취 기준으로
시작했다. 내 사랑도 어디쯤에선 반드시 그칠 것을 믿는다. 다만 그때 내 기다림의 자세를 생각하는 것뿐이다. 그 동안에 눈이 그치고 꽃이 피어나고 낙엽이 떨어지고 또 눈이 퍼붓고 할 것을 믿는다. 한국언어문화연구원 편, 「한국 대표 명시3」, 도서출판 빛샘, 1999, 934쪽.
- 출전 : 《현대문학》
분석 종합하면서 듣기 등이 있다. 문학작품을 통해 학생들의 말하기 ․ 듣기 영역을 향상시키는 것이‘노래의 아름다움’이란 단원을 설정한 이유이다.
단원과 교육과정의 관련 - 지도안 참고(+문학교육론)
1) 문학의 수용과 가치면
문학은 텍스트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독자의 독서 과정
2. 현대시 교육 연구의 흐름 윤여탁,『현대시교육론』, 사회평론, 2010..
그 어떤 때라도 교육이 이론으로부터 자유로웠던 때가 없었으며, 또 없을 것이다. -Cain 1994
① 감상 위주의 수용론적 접근 시기(90년대 초)
현대시 교육 이론에 관한 본격적이 연구는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199
1. 보고서의 방향
이번 보고서에서는 강의의 주교재인 「현대시교육론」의 4장과 5장을 요약해보고 그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와 앞으로의 현대시 교육에 대한 제안을 해볼 것이다. 교재의 4장은 현대시교육론의 흐름을 다루고 있다. 5장은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을 다루고 있다.
특히 5장에서는 현
현대미술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현대의 미술문화가 어떻게 전개되고 있고 옛날의 미술문화와는 어떻게 다르며 어떤 시가과 관점으로 표현하고 있는지 등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미술이 무엇인지, 미술은 왜 하는 것인지, 미술은 인간과 사회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